Dandy Now!
  • [팀] 겸상 - 1주차 전체미팅: 아이템 선정(220508)
    2022년 05월 09일 15시 02분 26초에 업로드 된 글입니다.
    작성자: DandyNow
    728x90
    반응형

    | 아이템 선정

     

    [그림 1] 발표한 세 가지 아이템

     

    5월 8일(일) 오후 8시 지난 한 주간 각 팀에서 준비한 아이템을 발표했다. 우리 2팀은 [그림 1]과 같이 세 가지 아이템을 준비하여 발표했고 그에 대한 멘토님의 코멘트는 다음과 같다.

    1. 실버 데이팅 앱 서비스: 실버산업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는 추세라 필요한 아이템이고 사업성이 있다. 하지만 참신하기보다는 무난하다.
    2. 모임원 실시간 위치 공유 서비스: 실시간으로 팀원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 외에는 음성 통화, 메시지 발송 등의 기능은 이미 카톡에서 제공하고 있는 기능이다. 현재 관련한 상황에서 카톡이 주로 쓰이고 있다는 점에서 볼 때 보다 차별화된 기능이 추가되지 않는 다면 해당 아이템으로 정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3. 결정을 잘 못하는 사람들을 위한 투표 기반의 서비스: 수 없이 다양한 종류의 상품과 채널, 바쁜 현대인의 일상으로 인해 '점심 뭐 먹을까?'와 같은 사소한 선택에도 결정장애가 일어난다. 따라서 필요한 아이템이기는 하다. 하지만 투표 글을 생성하는 것도 번거롭다. 차라리 선택 항목을 줄여 제안하는 서비스가 더 맞을 것 같다. 하지만 어떤 유인으로 유저를 모을 것인가?

    위 3가지 아이템 중 하나를 선정하여 벤치마킹 단계를 진행해야 한다. 하지만 멘토님의 코멘트는 각 후보 아이템은 나름의 문제점을 안고 있고 보완되어야 함을 제안한다. 그래도 2주 차 벤치마킹을 위해 최소 하나 이상의 아이템을 선정해야 하기에 전체 모임 직후 팀 모임을 가졌다.

    세 아이템 중 벤치마킹을 진행할 하나의 아이템을 선택하기 위해 체크리스트를 만들었다. 처음에는 3가지만 생각했는데, 모든 구성원이 이해할 수 있는 아이템이어야 설계 및 구현 단계가 원활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게 만들어진 "체크 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 사업성이 있는가?
    □ 3개월 내 웹으로 실현(구현) 가능한 수준인가?
    □ 경력(이력서)에 추가 시 빛날 수 있는가?
    □ 모든 구성원이 잘 이해할 수 있는 아이템인가?

     

    위 체크 리스트를 통해 최종 선정된 아이템은 2번 "모임원 실시간 위치 공유 서비스"이다. 현재는 여행 관련 기능과 연결 지어 보자는 정도의 막연한 상태임이 현실이다. 하지만 위 체크 리스트의 4가지 항목 모두 해당될 수 있는 가능성이 가장 높은 아이템이라 선정하게 되었다. 따라서 2주 차 벤치마킹 단계에서는 우리가 선정한 아이템이 위 체크 리스트에 가장 부합하도록 구체화하는 것에 유념해야 할 것이다.

    벤치마킹 단계에서는 조사할 내용이 많았다. 혼자서는 절대 무리! 그렇다고 명시화된 업무가 없는 단계라 업무분장을 할 수도 없다. 따라서 일단 이틀 뒤인 화요일 저녁에 팀 미팅을 갖기로 했고 그전까지는 벤치마킹의 대상이 될만한 서비스를 틈나는 대로 조사해서 서비스명만 모아 오기로 했다. 화요일 팀 미팅에서는 모은 서비스명 중 벤치마킹할 대상을 최종 선정 및 분배하고 조사 항목에 따라 각자 조사한 후 목요일 한 번 더 미팅하여 최종 정리하기로 하였다.  

     

    | 1주 차 아이템 선정 풀영상

    https://youtu.be/MuzhE25yaQU

     

     

    ※ 참고: 발표자료, 보고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