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ndy Now!
  • [책] 리눅스마스터 2급 시험 대비 추천 도서 | 이 한 권으로 깔끔하게!
    2022년 03월 30일 12시 54분 08초에 업로드 된 글입니다.
    작성자: DandyNow
    728x90
    반응형

    "권소리. (2022). 이기적 리눅스마스터 2급 기본서. 영진닷컴", 결론부터 말하자면 리눅스마스터 2급 시험은 이 책 한 권이면 충분하다!

     

    이기적 리눅스마스터 2급 기본서

    떠오르는 신흥 강자! 리눅스마스터 2급 2022년 도서가 이기적에서 출간되었습니다. 리눅스마스터 2급을 취득하기 위해 필요한 최대한의 것을 전부 제공해 드립니다. 시행처에서 발표한 출제기준

    book.naver.com

     

    [그림 1] 이기적 리눅스마스터 2급 기본서

     

    리눅스마스터 자격시험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에서 주관하며, 1, 2급으로 구분되는 국가공인 민간자격시험이다. 각 급수 별 희망하는 자격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두 번의 시험(1, 2차)을 치루어야 한다. 합격기준 등 상세한 내용은 본서의 시험안내[그림 2] 또는 https://www.ihd.or.kr/introducesubject1.do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림 1]의 "이기적 리눅스마스터 2급 기본서"는 리눅스마스터 2급 시험 대비 수험서로써 이 한 권으로 1, 2차 시험을 모두 대비할 수 있다.

     

    [그림 2] 시험안내

     

    리눅스마스터 2급 1차 시험의 경우는 온라인 시험으로서 일정 기간 내에 장소에 상관없이 칠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오픈북 시험이다. 관련한 족보도 구글링을 통해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시험 합격이 목적이라면 따로 수험서가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 2차 시험의 경우도 CBT에서 5개년도 기출문제를 외우고 가면 반드시 합격한다는 수기가 즐비하다. 하지만 이 책을 펼치면 단기간 자격증 획득뿐만 아니라 리눅스 입문자로서 기초를 튼튼히 다질 수 있다!

     

    [그림 3] 시험내용과 동일하게 구성된 목차

     

    [그림 3]은 본서의 목차이다. 이러한 구성은 [그림 4] 출제기준과 동일한 구성이다.

    [그림 4] 출제기준(https://www.ihd.or.kr/introducesubject1.do)

     

    [그림 5] 단계별 구성

     

    학습은 Input과 Output이 조화롭게 이루어져야 효율적이다. 본서는 [그림 5]와 같이 핵심이론과 그에 대한 예상문제로 구성하여 기억의 효과를 높이고 있다. 이론 공부를 하다 보면 마치 다 알고 있는 듯한 착각에 빠질 때가 있다. 이때 예상문제는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알려주며, 이 시험에서 무엇을 중요하게 보는지에 대한 힌트도 준다.

     

    [그림 6] 핵심이론에 실린 단순 명료한 삽화

     

    [그림 6]은 핵심이론에 실린 삽화와 설명의 일부이다. 군더더기 없이 명료한 그림은 해당 이론을 빠르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삽화는 본서를 통틀어 충분히 많이 배치되어 있다.

     

    [그림 7] 찾기 편한 PART 구분

     

    학습을 진행하다 보면 관련 이론이나 개념을 빠르게 찾아야 하는 경우가 있다. 본서는 이 경우에 친절하다. [그림 7]과 같이 PART별로 색깔 계단(?)으로 구분해 놓았기 때문이다.

     

    [그림 8] 해설 함께 최신 기출문제

     

    본서의 독특한 점은 최신 기출문제이다. PART 4의 기출문제는 [그림 8]과 같이 해설과 정답이 함께 있고, PART 5의 경우에는 [그림 9-1][그림 9-2]와 같이 따로 존재한다.

     

    [그림 9-1] 해설 따로 최신 기출문제(문제)

     

    [그림 9-2] 해설 따로 최신 기출문제(답, 해설)

     

    [그림 10] 오답 피하기

     

    본서의 해설은 핵심만 잘 정리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그림 10]과 같이 헷갈리기 쉬운 문제의 경우에는 "오답 피하기"를 제공하고 있어 친절하다.

     


     

    총평

    "이기적 리눅스마스터 2급 기본서"의 특징은 다음과 같았다.

    1. 종이의 질감, 색, 폰트, 삽화, 레이아웃 등이 가독성을 최대한 고려하였다.
    2. 이론에 적절하고 깔끔한 삽화를 충분히 삽입하여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였다.
    3. 충분한 횟수(총 11회)의 최신 기출문제를 실어 놓았다.
    4. 해설과 함께 풀어보는 기출문제와 따로 풀어보는 기출문제를 각각 제공한다.
    5. 무료 동영상 강의 및 스터디 카페를 제공하여 일방향, 쌍방향 적으로 학습에 활용할 수 있게 하였다.

     

    본서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점은 "해설과 함께 풀어보는 기출문제와 따로 풀어보는 기출문제"를 구분해서 제공한다는 점이다. 나의 경우에는 사토 야마토의 "정답부터 보는 꼼수 공부법"에 익숙하기 때문에 이러한 구분이 학습에 있어 큰 매리트로 다가오지는 않는다. 하지만 학습자의 공부 방법에 따라 다양한 선택지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는 장점이 아닐 수 없다.

    본서는 약 500쪽에 달하는 내용을 정말 깔끔하게 잘 담은 책이다. 이론은 본서의 표현대로 정말 "핵심"만 잘 정리했다. 명료한 그림과 깔끔한 레이아웃은 뇌를 즐겁게 한다. 기출문제의 해설 역시 그렇다. 짧은 문장임에도 불구하고-설령 이론을 공부하지 않고 읽더라도-이해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다. CBT로 기출 공부를 돌린 경험도 있는데 문제별로 해설이 없거나 있으나 마나 한 경우도 있어서 불편했었다. 하지만 본서는 그런 일로 스트레스받을 일이 없다. 이 한 권으로 깔끔하게 리눅스의 기초를 다지고 자격증도 전리품으로 획득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서평은 영진닷컴으로부터 교재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