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ndy Now!
  • [널널한 개발자 TV] 네트워크 기초 이론 강의 정리(6~8강) | Switch, Switching | 네트워크 데이터 단위 정리| 인터페이스 선택의 핵심 원리
    2022년 03월 16일 15시 27분 19초에 업로드 된 글입니다.
    작성자: DandyNow
    728x90
    반응형

    유튜버 널널한 개발자 TV의 네트워크 기초 이론 강의 6~10강을 정리하였다.

     

    Switch, Switching

    - Switchs는 교차로 같은 것이다. 

    - Switch = Router라고 보면 된다. 인터넷은 Router(L3)의 집합체 이기 때문이다.

    - Switching: 경로 선택

    - 네트워크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어떻게 하면 최적화된 길로 갈 수 있을까?"이다.

    - 라우터들이 서로 통신을 하여 최적화된 경로를 결정한다. 패킷 단위 데이터가 교차로(라우터)에 도착하면 경로 선택 스위칭을 한다. 최적화된 경로를 통해서 목적지로 가는데 근거가 되는 것이 이정표(라우팅 테이블)이다. 라우팅 테이블 기준으로 의사결정을 하여 목적지에 도착한다.

    - 라우터 몇 개가 손상된다고 해서 네트워크 전체가 망가지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다.

     

    [그림 1] A, B 교차로의 노란색 화살표가 최적 경로

     


     

    네트워크 데이터 단위 정리

    - Socket(User Mode Application Process) 수준에서는 Stream 데이터(그 끝을 알수 없는 일렬로 늘어서있는 데이터)이다.

    - Stream 데이터를 네트워크로 보낼때 분해(Segmentation)가 일어나며, 분해된 조각 하나를 Segment라고 한다.

    - Segment를 인터넷 환경에서 전송가능한 형태로 포장하는 것을 Packet라고 한다.

    - Packet의 최대 전송 단위(maximum transmission unit, MTU)는 1,500byte이다.

    - TCP 상에서 전송할 수 있는 사용자 데이터의 최대 크기(Segment의 길이)는 MSS(Maximum Segment Size)이고 그 값은 MTU 값에 의해 결정된다. 

    - Packet을 실어 나를때는 Frame으로 캡슐화(Encapsulation) 한다.

     

    [그림 2] 네트워크 데이터 단위

     


     

    인터페이스 선택의 핵심 원리

    - [그림 3]과 같이 Interface가 두개 이상 일때 어떻게 선택할까?

     

    [그림 3] IP주소가 2개 이상일 때

     

    - 선택 기준: PC의 경우 "메트릭 값(비용)"이 작은 쪽을 선택.

    - 메트릭 값은 [그림 4]와 같이 터미널에서 "route print" 명령으로 확인할 수 있다.

     

    [그림 4] route print로 메트릭 값 확인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