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널널한 개발자 TV] 네트워크 기초 이론 강의 정리(6~8강) | Switch, Switching | 네트워크 데이터 단위 정리| 인터페이스 선택의 핵심 원리2022년 03월 16일 15시 27분 19초에 업로드 된 글입니다.작성자: DandyNow728x90반응형
유튜버 널널한 개발자 TV의 네트워크 기초 이론 강의 6~10강을 정리하였다.
Switch, Switching
- Switchs는 교차로 같은 것이다.
- Switch = Router라고 보면 된다. 인터넷은 Router(L3)의 집합체 이기 때문이다.
- Switching: 경로 선택
- 네트워크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어떻게 하면 최적화된 길로 갈 수 있을까?"이다.
- 라우터들이 서로 통신을 하여 최적화된 경로를 결정한다. 패킷 단위 데이터가 교차로(라우터)에 도착하면 경로 선택 스위칭을 한다. 최적화된 경로를 통해서 목적지로 가는데 근거가 되는 것이 이정표(라우팅 테이블)★이다. 라우팅 테이블 기준으로 의사결정을 하여 목적지에 도착한다.
- 라우터 몇 개가 손상된다고 해서 네트워크 전체가 망가지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다.
네트워크 데이터 단위 정리
- Socket(User Mode Application Process) 수준에서는 Stream 데이터(그 끝을 알수 없는 일렬로 늘어서있는 데이터)이다.
- Stream 데이터를 네트워크로 보낼때 분해(Segmentation)가 일어나며, 분해된 조각 하나를 Segment라고 한다.
- Segment를 인터넷 환경에서 전송가능한 형태로 포장하는 것을 Packet라고 한다.
- Packet의 최대 전송 단위(maximum transmission unit, MTU)는 1,500byte이다.
- TCP 상에서 전송할 수 있는 사용자 데이터의 최대 크기(Segment의 길이)는 MSS(Maximum Segment Size)이고 그 값은 MTU 값에 의해 결정된다.
- Packet을 실어 나를때는 Frame으로 캡슐화(Encapsulation) 한다.
인터페이스 선택의 핵심 원리
- [그림 3]과 같이 Interface가 두개 이상 일때 어떻게 선택할까?
- 선택 기준: PC의 경우 "메트릭 값(비용)"이 작은 쪽을 선택.
- 메트릭 값은 [그림 4]와 같이 터미널에서 "route print" 명령으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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