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명록
- "센스있는 사람은 '이렇게' 말합니다" 평생 써먹는 실전 대화 스킬(정흥수 대표 2부) 유튜브 영상 요약 정리2025년 07월 09일 09시 34분 05초에 업로드 된 글입니다.작성자: DandyNow728x90반응형
"센스있는 사람은 '이렇게' 말합니다" 평생 써먹는 실전 대화 스킬(정흥수 대표 2부)(https://youtu.be/N4oMrhCEIkQ?feature=shared) 유튜브 영상을 정리하였다. 곱씹을 만한 내용이다.
- 어색한 분위기를 굳이 깰 필요는 없습니다. 특히 업무적인 만남에서는 그렇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저 상대방을 반갑게 맞이하는 것이며, 처음 만난 사람과 바로 친해져야 한다는 기대를 버리고 만남의 목적에 집중해야 합니다.
- 진정한 호기심을 가지세요. 질문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상대방에게 궁금한 것이 있다면 물어보세요. 만약 상대방이 답변하기 어려워한다면, 질문의 의도를 설명하거나 예시 또는 보기를 제시하여 답변을 돕습니다.
- '나' 중심의 대화를 지양하고 상대방에게 철저히 집중하세요. 대화가 내가 아닌 상대방을 향할 때 질문이 특별해집니다. 내가 명품을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에 따라 상대방과의 공통점을 찾으려 하거나, 내가 달리기를 좋아해서 관련된 정보를 얻으려는 식의 질문은 좋지 않습니다. "왜 달리세요? 오래 달리시던데 무슨 생각하세요?"와 같이 상대방 자체에 관심을 두는 질문을 해야 합니다.
- 진심으로 경청하세요. 이때, 상대방의 말을 들으면서 속으로 판단하거나 해석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판단은 더 이상의 질문으로 이어지지 않게 하고, 상대방이 편안하게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없게 만듭니다.
- 상황을 가볍게 인지하세요. 누군가 부정적으로 이야기하더라도 위축되거나 상처받기보다 "왜 그렇게 말씀하시는 건가요? 어떤 것을 바꾸면 좋을까요?"라고 물어보세요.
- 상대방이 어떤 대화 방식을 편안해하는지 직접 물어보세요. 예를 들어, 리더가 구성원들이 자신에게 말하는 것을 불편해한다는 피드백을 받았다면, "왜 내가 불편한 거야? 말해주면 고칠게"가 아니라 "당신은 어떤 사람과 대화하는 것이 편해요?"라고 묻는 것이 좋습니다. 관계를 너무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고 상대방에게만 집중하면 대화가 가볍게 나옵니다.
- '자신감 있는 겸손'을 실천하세요. 자신을 낮추면서 상대방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 자체를 높여주는 겸손이 좋습니다. 자신의 성과를 이야기할 때는 자신을 제3자처럼 바라보는 '삼자 화법'을 사용하거나, 함께 노력한 다른 사람들을 칭찬하세요. 또한, 상대방의 칭찬에 대해 그 안목이나 식견에 감사의 표현을 먼저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어휘를 수집하고 적극적으로 사용하세요. 소설책을 읽거나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서 인상 깊은 표현들을 수집하고, 발견한 단어는 적어도 일주일 안에 메시지로 써보거나 말로 사용해보세요. 한 번은 어색할 수 있지만 계속하면 자신의 단어가 되어 언어 사전이 풍부해집니다.
- 모두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세요. 예전에는 날카로운 말을 많이 하고 경쟁 속에 있었지만, 지금은 '동글동글'해졌고 더 큰 행복을 느낀다고 정흥수 대표는 말합니다. 이는 모든 사람이 특별하며 유한하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누군가 짜증을 내더라도 어떤 마음일지 헤아리는 태도는 깊은 사랑에서 비롯되며, 이러한 마음은 편견 없이 세상을 더 따뜻하고 다정하게 바라볼 수 있게 하여 대화를 잘 이끌어 갈 수 있게 합니다.
728x90반응형다음글이 없습니다.이전글이 없습니다.댓글